HOME 기술정보 나노기술이란

그리스어로 난쟁이란 뜻의 '나노스' (nanos)에서 유래된 '나노' (Nano)는 현대과학에서는 '10억분의 1미터'란 의미이며, 1nm는 머리카락 굵기의 약 10만분의 1에 해당된다.

나노기술은 초기에는 주로 군사, 화학 및 재료관련 회사들이 연구를 하였으며, 생명공학 관련회사들도 바이오 센서, 진단장치, 신경 및 근육조직의 치료 등 응용 분야에 나노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이외에도 전자 및 컴퓨터 산업체, 전자기계 등의 업종에서도 나노 기술은 이미 필수요소가 되어있다.

나노기술은 아직 초보적인 단계이나 기술이 성숙되면 셰계는 기술혁신 시대에 돌입할 전망이다, 단기적으로 볼 때 나노기술은 현존하는 기술개발을 고급화시키는 것 외에도 새롭게 등장하는 폭발적인 기술들이 새로운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나노기술이 보편화되면 인체 속을 자유자재로 돌아다니며 세균을 죽이고 약물을 전달하는 바이러스 크리의 로봇, 파리만한 공격용 비행기, 분가 크기의 암페포 파괴기구, 세포만한 컴퓨터 등도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나노기술은 '21세기 과학기술의 총아'로 불려지고 있으며,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각국에서는 이 부문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중이다.

한국의 나노기술은 2005년 현재 세계 4위권에 진입해 있다.